문화재 국가지정문화재

홈 축제와 문화 > 문화재 > 국가지정문화재

고성 옥천사 청동북

  • 고성 옥천사 청동북 이미지
  • 고성 옥천사 청동북 이미지

네티즌 평가0 별점 없음 별점 없음 별점 없음 별점 없음 별점 없음

주소
경남 고성군 개천면 연화산1로 471-9
종목
보물 제495호
수량/면적
1점
지정일
1968.12.19.
소유자
옥천사
청동북은 옛날에 군대나 절에서 쓰던 금속으로 만든 북의 일종이다. 고성 옥천사 청동북은 옥천사가 소장하고 있는 1252년의 명문(銘文)이 새겨진 청동반자(靑銅飯子)이다.

청동북에 새겨진 명문에는 원래 지리산의 안양사(安養寺)에서 사용되었던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옥천사에 소장된 자세한 경위는 알 수 없으나, 청동북이 만들어진 고려시대의 연대와 조선 전기의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에 안양사가 기록되고 있는 것을 볼 때, 적어도 200년 이상의 기간동안 안양사에서 사용되다가, 안양사의 폐사되면서 옥천사로 옮겨졌던 것으로 생각된다.

청동북의 표면 직경은 55㎝, 측면 넓이는 14㎝이다. 북을 두드리는 쪽에는 테두리를 포함해 5㎝ 넓이의 간격으로 4개의 동심원이 두터운 돋을새김 선으로 돌려 있고, 뒷면은 소리를 내기 위해 꽹과리처럼 비어 있다.
표면의 정 중앙에는 많이 두드렸던 흔적과 6개의 동그란 꼭지가 돋아있고, 첫 번째와 두 번째 동심원 사이에는 겹으로 된 연꽃문이 있다.
가장자리에는 당초운문(唐草雲文)이 돋을새김으로 아름답게 꾸며져 있다. 청동문의 측면에 새겨진 187자의 명문에는 제작시기, 제작자, 절과 시주자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어 불교미술사의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네티즌 평가

관광고성 트위터 가지고 계신 소셜계정으로 댓글을 달아주세요

댓글등록
(0/140byte)

목록

이 페이지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페이지만족도 평가